산업재산권은
산업재산권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및 상표권 등을 포괄적으로 아울러 말하며 특허청에 출원해 등록 받음으로써, 배타적인 독점권을 부여 받는 권리를 말합니다.
배타적 독점권은 사유 재산권을 의미하기도 하며 해당 권리를 가지는 기간 동안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만일 다른 사람이 이를 몰래 사용했을 시에 배타적 독점권에 의해 보호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 분쟁이 생겼다면, 대구변호사를 찾아오시길 바랍니다.
대구변호사가 말하는 산업재산권 4가지 권리 차이점은
산업재산권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로 구분됩니다.
특허
자연법칙을 이용하여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써, 발명 수준이 고도화된 것으로 대발명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흔히 말하는 회사의 핵심기술 등이 특허권에 등록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엔진제어 시스템 등이 있으며 권리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은 20년까지입니다.
실용신안
자연법칙을 이용해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물품의 형상, 구조, 조합에 관해 실용성 있는 고안을 말합니다. 소발명으로 분류되며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기술이 특징입니다. 컵홀더나 그립톡 등이 이에 대한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발명으로 분류되기에 권리를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은 10년까지입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물품의 형상과 모양, 색채들을 결합한 것으로 시각을 통해서 미적 감각을 느끼게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에 대한 존속기간은 20년까지입니다.
상표
상표는 자신의 상품이 타인의 상품과 구별 짓기 위해 사용되는 표장을 말하며 브랜드 이름이나 상품의 명칭 등이 그에 대한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10년까지입니다.
산업재산권은 분쟁이 자주 일어나는 분야이기에 법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였을 시에 대구변호사를 찾아와 조력을 구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해보시길 바랍니다.